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M엔터테인먼트 경영권 분쟁(하이브 VS 카카오)

by 요니의 하루 2023. 3. 9.
반응형

 

SM엔터테인먼트 인수를 둘러싼 하이브와 카카오의 경영권 분쟁

SM엔터테인먼트는 1995년 설립되어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의 시초이자 HOT,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FX, 엑소, 에스파 등 수많은 아이돌을 양산한 대한민국 최대 엔터테이먼트사입니다.

 

최근 SM엔터테인먼트의 인수를 둘러싸고 카카오와 하이브 간의 경쟁이 점입가경인데요. 지난달 3일 이수만 총괄의 처조카인 이성수(현 SM엔터테인먼트) 대표를 주축으로 한 경영진의 SM 3.0 전략을 발표하면서부터 입니다. 이어 2월 7일 카카오가 SM엔터테인먼즈 주식 9.05%를 취득한다고 발표하며 공세가 이어졌습니다. 

 

카카오와 SM 경영진 VS 이수만 전 총괄과 하이브

 

하지만 SM3.0 전략은 대주주인 이수만 전 총괄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았고, 이수만 전 총괄은 카카오 지분 취득 발표에 즉각 반발하며 이SM엔터테인먼트 상대로 신주 및 전환사채발행 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게 됩니다.

 

위 분쟁은  2월 10일 하이브가 SM엔터 인수전에 참전하며 더욱 크게 흔들리는데요. 하이브는 이수만 전 청괄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18.46%) 중 14.8%를 주당 12만원에 매수한다고 공시하였습니다. 이것이 카카오와 하이브의 경영권 분쟁의 신호탄이 됩니다.

 

이수만 전 총괄이 제기한 가처분은 인용 되고 하이브가 약 20%의 지분을 확보해 최대 주주로 올라서면서 하이브의 판정승으로 끝날것 같았던 경영권 분쟁은 카카오의 '공개매수' 를 통해 또 한번 새국면을 맞게 됩니다.

SM엔터테인먼트 카카오 공개매수 공시

카카오는 7일 SM엔터테인먼트 주식 약 833만주를 주당 15만원에 공개매수 한다고 공시하였습니다. 이는 전거래일 종가 13만 100월 대비 15.3% 높은 수준으로 이번 공개매수를 통해 카카오는 SM엔터 지분을 최대 40%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 경영권 분쟁으로 인하여 현재 에스엠의 주가는 5.8% 증가한 사상최고치인 158,500원을 기록한 반면 두 회사의 주가는 급락하였는데요. 하이브 6%, 카카오 4% 폭락하는 모습을 보이며, 경영권을 확보하더라도 과도한 인수비용으로 인한 우려감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이번 공개매수 공시를 통해 하이브의 앞으로의 대응이 어떠할지 궁금증을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